2024.5.21 화 12:51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정치/행정
     
구제역 악몽 재현되나?
정부, 소 럼피스킨병 발생에 총력 대응 중
일시이동중지·흡혈곤충 방제 등 방역 조치
최초 서산 발생이후 서해안 중심 지속 발생
2023년 10월 31일 (화) 12:44:17 김종윤 기자 jjong8610@hanmail.net
   

서산·당진에 이어 홍성에서도 소 럼피스킨병이 발생하면서 지난 2011년 구제역 사태와 비슷한 상황이 재발할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관내 축산농가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럼피스킨병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19일 충남 서산시 소재 한우농장에서 럼피스킨병이 처음으로 발생한 이후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 발병하면서 발생 열흘만인 29일 오후 2시 기준 총 61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럼피스킨병은 소에만 발생하는 가축전염병으로서 사람에게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은 아니다. 잠복기는 최대 28일로 페사율은 10%이하다.

증상은 고열, 식욕부진, 유량감소, 주둥이 및 입술 궤양성 병변, 눈,코 분비물 증가 및 과도한 침흘림 등이다. 임신 소는 유산과 수소는 불임 증세가 나타난다.

중수본은 모든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럼피스킨병 확산방지에 총력 대응 중이다. 발생 즉시 발생농장 살처분, 일시이동중지, 긴급 소독 등의 초동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발생농장 인근지역 긴급 백신 접종, 흡혈곤충 방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백신 접종 후 항체형성까지 약 3주 가량 소요되고 현재까지의 발생 추세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추가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중수본은 이에따라 우선, 사전비축한 54만두분의 백신을 활용해 최초 발생농장 인근 20km 내 농장과 추가 발생농장 방역대(10km) 내 농장에 대해 발생 시점으로부터 5일 이내 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중수본은 럼피스킨병 발병상황 조기 안정을 위해 31일까지 총 400만두분의 백신을 국내로 긴급 도입키로 했다. 우선 127만두분을 28일까지 도입하고, 잔여분 273만두분은 31일까지 국내로 도입할 예정으로 국내 백신공급업체, 해외 백신제조업체 등과 최종 조율 중에 있다.

백신이 국내로 도입되는 즉시 발생 시·군, 인접 시·군, 발생 시·도, 여타 시·도의 순으로 신속히 배분하고, 11월초순까지 전국 소 농장의 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전국 백신접종이 차질없이 완료될 경우 항체형성기간(접종 후 3주)을 고려할 때 11월 중에는 럼피스킨병 발생추세가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전국 백신 접종 완료 전까지 질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발생 시·군 및 인접 시·군 농장의 소(牛) 이동을 제한(도축장 출하만 허용)하고 가축분뇨의 경우에도 정밀검사 후 음성인 경우에만 이동을 허용할 방침이다.

또한, 사람·차량뿐 아니라 럼피스킨병의 주요 매개체인 모기, 파리 등 흡혈곤충 집중 방제를 위해 시·군 보건소 차량 등을 활용해 농장주변 연무소독 등을 실시하고, 웅덩이 등 서식지 제거와 농가의 흡혈 곤충 방제 교육을 중점 추진 중이다.

과거, 럼피스킨병은 아프리카 지역에서만 발생하는 풍토병이었으나, 2012년 중동지역으로 확산된 이후 러시아, 중앙아시아, 아시아(중국(’19), 대만(’20) 등)로 확산되고 있었다. 
 

김종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박종철 칼럼] 대통령들의 언론관(
대통령 오신다. 행사장 포장공사 해
보령소방서, ‘미래 안전 리더’11
안대한·김요한 씨, 다자녀 모범가정
웃어봅니다, 미래를 꿈꿔봅니다!
[소비자정보] 제로슈거(Zero S
㈔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사랑의
[책 익는 마을의 책 이야기]
남포면 의용소방대, ‘잃어버린 삶의
[보령신문 창간35주년 기념사]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 3길 11, 1층(동대동, 모스트센터)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