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5.21 화 12:51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정치/행정
     
논 범용화 신기술 보급 평가회 개최
배수개선 및 사업 적지 선정 통한 콩 침수피해 최소화
2023년 10월 31일 (화) 12:38:05 김종윤 기자 jjong8610@hanmail.net
   

보령시는 27일 주산면 신구리 일원에서 논 범용화를 위한 신기술보급 사업 현장평가회를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과 함께 개최했다.

이번 현장평가회는 쌀 적정 생산 및 밀·콩 자급률 향상 정책에 따라 논 이용 밭작물 재배확산을 위한 안정생산 기반조성 기술을 보급하고 데이터 기반 자동 물관리 기술 보급을 통한 노지 환경제어 시스템을 확산하기 위해 열리게 됐다.

논에서 밭작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산량 감소의 주된 요인인 습해를 방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령은 이상기후로 인해 7월 한 달 동안 평년 강수량의 3배를 웃도는 집중호우가 발생해 논콩 재배면적 253ha의 69%에 해당하는 175ha가 습해를 받아 고사 또는 생육 저하로 이어져 논콩 배수 기반 조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배수 개선 및 관수효율 증대를 위한 기술들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으며, 보령시는 신기술보급 시범사업인 ‘논 범용화를 위한 지하수위 제어시스템 사업’을 추진해 논콩 안정생산 모델을 구축했다.

이 사업의 주요 기술인 ‘무굴착 땅속배수’ 기술은 트랙터나 굴삭기에 매설기를 연결한 후 주행하며 땅을 파지 않고 땅 속 50cm 깊이에 배수관과 충전재인 왕겨를 묻는 기술로, 기존 굴착식 땅속배수 시공비용 대비 67% 비용 절감 효과와 논콩 재배시 땅속배수를 하지 않은 논 대비 31% 증수효과가 선행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또한 이번 현장평가회에서는 ‘무굴착 땅속배수’ 기술 이외에도 ‘왕겨충진형 땅속배수’, ‘국산 점적관활용 밭작물 지중점적 관개’기술에 대한 시연도 이뤄졌다.

김구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밭작물 재배가 어려운 논 토양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배수개선 기술보급을 확대하고, 앞으로 논을 이용한 재배 작물을 다양화해 농가소득을 올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논에 타작물을 재배할 시 직불금을 지급하는 ‘전략작물 직불제 사업’은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식량자급률 향상과 쌀 수급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종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박종철 칼럼] 대통령들의 언론관(
대통령 오신다. 행사장 포장공사 해
보령소방서, ‘미래 안전 리더’11
안대한·김요한 씨, 다자녀 모범가정
웃어봅니다, 미래를 꿈꿔봅니다!
[소비자정보] 제로슈거(Zero S
㈔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사랑의
[책 익는 마을의 책 이야기]
남포면 의용소방대, ‘잃어버린 삶의
[보령신문 창간35주년 기념사]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 3길 11, 1층(동대동, 모스트센터)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