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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전기매트, 코트 등 겨울 품목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 높아
2022년 12월 06일 (화) 11:29:01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2022년 10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4.6%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 코트, 점퍼-재킷류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280.0%)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코트(256.5%), 점퍼-재킷’(200.3%)가 뒤를 이었다.
- 전기매트류는 온열기능 미흡으로 무상수리와 환급을 요청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코트 및 점퍼-재킷류는 배송 지연과 환급 불이행 관련 상담이 급증했다.
-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봉지면(21,820.0%), 화장품세트(905.3%), 쌀(500.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봉지면, 쌀, 각종식품류 품목 모두 제품 자체의 문제보다는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다발품목(피해예방주의보 발령,22.9.2.)으로 물품 미배송 및 환급을 지연한 경우에 대한 상담이 늘었다.
-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봉지면(2,192건)이 가장 많았으며, 의류-섬유(1,817건),이동전화서비스(1,082건)이 뒤를 이었다.
 연령대는 40대 28.9%, 상담사유는 계약불이행23.1% 많아 연령대별로는 40대가 28.9%로 가장 많았고, 30대 27.8%, 50대 20.1% 순이었다.
- 상담사유별로는 계약불이행이 23.1%, 품질-A/S 관련 22.7%, 계약해제-위약금20.3%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40.5%, 방문판매 3.4%, 전화권유판매3.2%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증가율 상위 품목]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전기매트류(280.0%)가 가장 높았고 이어서 코트256.5%, 점퍼-재킷류200.3%, 니트(스웨터)130.8%, 의류-섬 99.9%)순임.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봉지면 21,820.0%이 가장 높았고 이어서 화장품세트 905.3%, 쌀500.0%, 각종식품류 461.9%, 각종곡류-곡류가공식품 376.1% 순임.
※ 봉지면, 화장품세트, 쌀, 각종식품류, 각종곡류・곡류가공식품, 각종일반화장품 품목은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다발품목으로 소비자상담 급증(피해예방주의보 발령, 22.9.)

   
 

* 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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