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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글로벌 OTA, 외국적 항공사 이용 시 소비자피해 주의
환급 지연·거부 등 계약해제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증가
2022년 08월 23일 (화) 11:09:53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휴가철을 앞두고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글로벌 OTA나 외국적 항공사 홈페이지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항공권을 직접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나, 관련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 주의가 요구된다.
- 지난 1월~3월까지 접수 건은 70.0%이상 증가한 것으로 휴가철을 앞두고 소비자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OTA : 온라인을 통해 항공권, 호텔 등의 예약을 대행하는 사업자(Online Travel Agency)
▲ 환급 지연·거부, 과다 수수료 부과 등 계약해제 관련 분쟁이 대부분
- 신청이유별로 분석 결과, 환급 지연 및 거부, 취소·변경 수수료 과다 부과 또는 환급 요청 시 크레디트로 환급 유도 등 계약해제 관련, 소비자불만(79.8%)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 소비자의 일정 변경 요청에 대한 처리지연, 연락 불가(7.0%), 항공편의 결항·일방적 일정변경(5.4%)등 불만이 있었다. 
* 크레디트 : 해당 사업자 사이트에서 특정 기간 내 항공권 구입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적립금
▲ 항공사 사정으로 결항시 결제취소가 아닌 크레디트로 환급받을 것을 유도
▲ 거래조건, 약관 등을 상세히 비교·확인한 후 구입

 ※ 소비자 주의사항

■ 계약시
▲ 취소 가능 여부 및 수수료 관련 규정 등 구입하고자 하는 항공권의 거래조건을 상세히 확인하세요!
 항공권별, 사업자별 거래조건·약관 등이 상의하므로 계약 전 상품 설명, 약관 등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 글로벌 OTA 경우 항공사 사정으로 인한 항공사 결항 시에도 자체 약관을 우선 적용하여 취소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저렴한 가격을 조건으로 취소 및 변경 불가 항공권을 구입할 때에는 신중해야 하며 필요 시 추가 옵션(취소, 변경 등) 구입을 고려합니다. 
▲ 이용하고자 하는 글로벌OTA 또는 항공사의 이용후기 등 최근 동향을 확인하세요!
 항공기 결항 사례, 사업자 소통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하고 거래 사업자를 선정합니다. 
▲ 경유 항공편을 이용할 경우, 방문국의 출입국 규정을 확인하세요!
 코로나19 이후 국가별 출입국 규정이 빈번히 바뀌고 있어 제3국을 경유하는 항공편을 이용하는 경우, 해당국의 출입국 규정을 사전에 확인합니다.

■ 계약 후 출발 전
▲ 탑승권 발급, 항공편 결항 여부 등을 직접 확인하세요!
  항공권 구입 내역은 탑승권이 아니므로 출발일 이전까지 정상적으로 발급되었는지 살펴봅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항공편의 결항 여부 등 운항 일정을 자주 확인합니다
▲ 전자여행허가 신청 시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공식 홈페이지가 아닌 유사 사이트가 다수 있으며, 대부분 과다한 수수료를 요구하고 환급이 어려워 주의해야 함. 
* (미국) esta.cbp.dhs.gov / (캐나다) canada.ca

■ 계약취소
▲ 환급 요구 시 결제취소가 아닌 크레디트로 환급받을 것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취소 및 환급 시 결제취소가 아닌 크레디트로 환급받을 것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어 환급 방법 등을 자세히 읽어 보고 향후 이용 의사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내 이의제기 템플릿을 활용하여 사업자에게 이의를 제기하고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상담(포털 접속-상담신청)을 신청하세요!
   * 템플릿 : 포털 접속-자율분쟁해결–이의제기 템플릿–항공권  
  - 국내에 불만처리 창구가 있는 경우 :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유료) 이용

출처 : 한국소비자원(www.k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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