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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캠핑장 계약 취소 시 위약금 과다 청구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비해 불리하지 않게 캠핑장 이용조건 개선 필요
2022년 04월 05일 (화) 11:03:52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캠핑장 소비자상담, 계약 해제 등에 따른 위약금 과다 청구가 가장 많아 계약 취소 관련 약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에 비해 소비자에게 불리한 경우와 1급 감염병 발생으로 계약 취소 시 환불 규정도 대부분 없으며 사업자 귀책사유로 취소 시 환불 규정이 있는 캠핑장은 1개(1.0%)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됨.
 
■ 소비자 피해사례
□ 사례1 : 계약 해제·해지 시 위약금 과다 청구
ㅇ 예약 후 2시간 이내 취소 요청하였으나 환급 거부

□ 사례2 : 기후변화 및 천재지변으로 인한 계약 해제·해지
ㅇ 호우 특보로 계약 취소를 요구하니 환급 거부

□ 사례3 : 사업자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해제·해지
ㅇ 야영장 시설 하자로 이용이 불가해 계약 해제를 요구하자 위약금 청구
▶ 사업자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해제이나 사업자는 자체 약관에 따라 50%만 환급함.

□ 사례4 : 감염병으로 인한 계약 해제·해지
ㅇ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인해 계약 해지를 요구하자 과다 위약금 청구
▶ 이용이 불가하여 계약 해지를 요구하자 사업자는 자체 약관에 따라 60%만 환급함
   

■ 소비자 주의사항
□ 캠핑장 계약 전 이용일자, 소재지, 요금 등의 내역을 정확히 확인한다.
ㅇ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캠핑장 계약 시 이용일자, 소재지, 요금 등 계약내용을 정확히 확인한다.
□ 취소 수수료 관련 규정을 꼼꼼히 살펴본다.
ㅇ ‘온라인 플랫폼’과 캠핑장 자체 취소수수료 규정이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계약조건을 충분히 확인한다.
□ 계약 취소 시 입증 가능한 방법을 이용한다.
ㅇ 취소 시점에 따라 환급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계약을 취소할 때는 차후 분쟁 발생 시 취소 요구 사실 및 시점을 입증할 수 있도록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한다.
□ 캠핑장 관련 피해 발생 시 관계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ㅇ 소비자의 정당한 청약철회 및 계약해제 요구를 거부하는 등 사업자와의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 소비자 피해시 상담 및 중재는 (국번없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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