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5.17 화 14:13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오피니언/정보
     
[소비자정보]특정 이메일 주소를 반복 사용하는 사기의심 사이트 주의
2021년 11월 30일 (화) 11:55:52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가짜 사업자 정보를 사용하고 이메일로 연락되지 않는 경우 많아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Top-sale-korea.com 등의 특정 이메일주소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기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됨.
▷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 관련 불만이 65.2%로 가장 많아
 ‘@Top-sale-korea.com’ 관련 소비자상담 66건을 불만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이 43건(65.2%)으로 가장 많았고,‘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 8건(12.1%),‘제품하자‘ 3건(4.5%) 등이 뒤를 이었다.
- 소비자들은 유튜브, SNS 내 광고를 통해 해당 사이트들을 접한 경우가 많았고, 회사소개 내용이 매끄럽지 않은 번역투 문장으로 되어 있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었다. 또한, 사이트에서 제공한 사업자 등록번호는 유효하지 않고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결과, 실제 사업자 정보(사업자명, 주소 등)와 사이트의 사업자 정보가 달랐으며, 이메일 주소로도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 특정 이메일 주소를 반복 사용하고, 사이트 URL과 품목을 수시로 바꿔
@Top-sale-korea.com’과 같이 특정 이메일 주소를 반복 사용하는 사기의심 사이트는 해마다 ‘이메일 주소’와 ‘URL’을 바꿔가며 소비자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사기의심 사이트는 판매품목만 바꿔 동일한 수법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데, 최근에는 support@uu365.store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사기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도 접수돼 주의가 요구된다.
▷ 해외직구 이용 시 가급적 카드로 결제하고 차지백 서비스 활용해야
소비자들은 관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유튜브, SNS의 광고를 통해 연결된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입할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등록된 사기의심 사이트(가품 의심, 연락두절, 사이트 폐쇄, 오배송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하여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 대조를 해보는 것이 좋다.
 

  소비자 주의사항
□ 지나치게 큰 할인율을 제시하는 등 의심스러운 쇼핑몰에 대해서는 신뢰도 검증을 거치는 등 피해예방을 위해 주의를 기울인다.
 ㅇ SNS 또는 유튜브 광고를 통해 연결되거나 해외 배송임에도 불구하고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요구하지 않는 사이트에서는 거래를 주의한다.
 ㅇ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피해 사례가 없는지 확인한다.
* support@uu365.store, @top-sale-korea.com 등의 이메일 주소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유사 사기의심 사이트들의 URL을 확인 가능함.
 ㅇ 홈페이지의 업체 소개, 이용약관 등의 내용이 매끄럽지 않은 번역투로 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ㅇ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에 등록된 사기의심 사이트 리스트*와 비교해본다.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 ‘상담사례·피해예방정보-사기의심 사이트’ 참고
□ 피해 발생에 대비해 가급적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되, 중복 결제 등에 유의한다.
 ㅇ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재결제를 유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중복 결제가 되지 않도록 카드사에 결제내역을 확인한다.
 ㅇ 국내 사업자의 카드 결제 절차와는 달리 CVC번호의 입력, 추가 인증 없이 카드 결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ㅇ 피해 발생 시 결제에 사용한 신용카드사에 연락하여 피해내역을 알리고 차지백(Chargeback) 서비스를 신청한다. 이때 거래내역, 사업자와 주고받은 이메일 등 객관적인 입증자료를 제출해야 환급 받을 가능성이 높다.
 ㅇ 페이팔에 신용카드를 등록한 후 결제했다면 페이팔 분쟁 및 클레임 제기가 가능하다. 차지백과 동시에 진행이 가능하지만, 페이팔 측에서 차지백 진행 사실을 확인한 후 클레임을 자체 종료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한다.
 - 소비자피해 발생 시에는 입증자료(거래내역, 메일내용, 사진 등)를 구비하여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국제거래에서 소비자가 사업자와의 연락 두절 등의 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 임. 자세한 신청 기한 등은 카드사 문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출처 : www.kca.go.kr

보령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국민의힘, 국회의원 보궐선거 장동혁
"권승현 후보를 지지합니다"
[박종철 칼럼] 노무현과 정도전의
6월 1일, 보령시민은 1인당 8표
"숙원사업 완벽한 해결위해 나섰다"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에 행정력 집중
보령소방서, 2022년 상반기 전술
농촌협약 공모 선정 위해 '총력'
해양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라!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세요"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 3길 11, 1층(동대동, 모스트센터)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