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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해저터널, 11월 30일 개통
일반 차량 통행은 12월 1일부터 가능해
대천항~태안 영목항까지 10분대로 단축
길이 6.927㎞, 국내 최장 세계 다섯번째
2021년 11월 23일 (화) 11:31:47 김종윤 기자 jjong8610@hanmail.net
   

국내 해저터널 중 가장 길고, 세계 5위 규모인 충남 보령해저터널이 착공 11년 만인 내달 1일 문을 연다.

보령해저터널은 서해안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보령의 교통과 관광 모든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령시의 이에대한 대비는 어딘가 부족해 보인다.

스쳐가는 관광객이 아닌 머무르는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태안군이나 안면도와는 차별화된 다른 관광상품이나 보령만의 특화된 먹을거리, 볼거리가 준비돼야 하지만 보령시는 해저터널 개통전이나 현재나 크게 차이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해저터널 개통이 되면 관광객이 더 올 것이며, 숙박시설이 부족한 안면도보다는 보령에 머무르는 관광객이 더 많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해 가는 다른 지역에 비해 보령이 우위를 점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보령시의 이런 대응과는 대조적으로 이와관련 충청남도는 보령해저터널 개통을 계기로 서해안 신관광벨트 조성 등 61개 사업에 8조 4579억 원 투입을 골자로 한 종합대책을 마련, 중점 추진키로 했다.

양승조 지사는 15일 원산도까지 보령해저터널을 통해 이동하며 점검을 진행한 뒤 원산도 보령해저터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해안 신관광벨트 조성과 해양레저산업 육성, 광역 교통망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 안전 관리 등 종합대책을 전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원산도와 삽시도, 고대도, 장고도, 효자도 등 5개 섬에 내년부터 9년 동안 1조 1254억 원을 투자, 글로벌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을 추진한다.

원산도에 해양레포츠센터와 헬스케어 복합단지, 복합 마리나항, 아트 아일랜드 등을 조성, 해양레저관광 집약 공간으로 창출한다는 것이 도의 복안이다.

양 지사는 "해양레저 거점 원산도는 해양생태 거점인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해양치유 거점인 태안 해양치유시범센터와 연계돼 충남형 해양레저관광도시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바다를 일궈 국가 미래를 수확하겠다'는 충남 해양신산업 전략을 하나하나 구현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보령해저터널은 충남의 새로운 가능성"이라며 "충남에 더 많은 국민들이 방문해 레저와 관광을 즐김으로써 지역 주민의 소득이 증대하고 지역경제가 살아나며, 더욱 세련되고 품격 있는 서해안 신관광벨트를 구현해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해저터널 공사는 2010년 12월 착공해 상·하행 2차로 씩 2개의 터널로 총 4853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길이는 대천항(보령시 신흑동)에서 원산도(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까지 6.927㎞이며, 이는 기존 국내 최장인 인천북항해저터널(5.46㎞)보다 1.5㎞가량 길다.

국내 지상 터널과 비교해도 보령해저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10.96㎞), 동해고속도로 양북1터널(7.54㎞)에 이어 세 번째다.

세계 해저터널 중에서는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에이커선더(7.8㎞)·오슬로피요르드(7.2㎞)에 이어 다섯 번째다.

보령해저터널은 또 해저면으로부터 55m, 해수면으로부터는 80m에 위치, 국내 터널 중 가장 깊다.

터널 내 안전을 위해서는 양방향으로 인명구조차를 확보하고, 상시 소방훈련을 실시한다. 보령해저터널에는 현재 대인갱 21개(220m 간격), 차량갱 10개(660m 간격), 옥내소화전 301개(50m 간격), CCTV 92개(150m 간격) 등이 설치돼 있다.

터널 개통식은 오는 30일 오후 2시에 열리며, 일반 차량 통행은 내달 1일 중 가능하다.

원산도와 안면도(태안군 고남면 고남리)를 연결하는 원산안면대교는 1.75㎞ 규모로 2019년 12월 개통했으며, 연결도로 4.35㎞까지 208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보령해저터널과 해상교량을 이용하면,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거리는 75㎞에서 14㎞로, 시간은 9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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