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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국내 숙박여행 취소 관련
2021년 07월 20일 (화) 11:03:28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여행 전 소비자의 사정으로 국내숙박여행을 취소한 경우
- 3박 4일 일정으로 제주도 관광여행을 하기로 계약하고 여행경비 350,000원중 150,000원을 계약금으로 지불했습니다.
- 그런데 개인사정으로 여행을 갈 수 없게 되어 출발 당일 여행사에 계약을 취소하고 환급을 요구했습니다. 여행사에서는 계약금으로 지불한 15만원 전액을 위약금으로 공제하겠다고 하면서 환급을 거절합니다.
- 이런 경우 계약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지요?

▶ 답변 : 취소수수료를 공제한 차액 환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국내 숙박여행의 경우 소비자의 사정으로 여행 개시 당일 여행사에 취소 통보를 하는 경우 여행요금의 30%를 여행사에 배상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계약금 150,000원 전액을 환급 받을 수는 없고, 총 여행요금 350,000원의 30%인 105,000원을 공제한 45,000원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31.여행업(국내여행), 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20-16호)’
 1) 여행자의 귀책사유로 여행사가 취소하는 경우
  - 여행개시 3일전까지 통보 시 : 전액 환급
  - 여행개시 2일전까지 통보 시 : 요금의 10% 배상
  - 여행개시 1일전까지 통보 시 : 요금의 20% 배상
  - 여행당일 취소하거나 연락 없이 불참할 경우 : 요금의 30% 배상

▶ 신용카드사를 상대로 하는 할부 항변권 인정 여부
- 서울에 거주하는 유모(남, 30대)씨는 ○○○○ 콘도 이용권의 소유자로서 ○○○○ 콘도 통합관리센터라는 곳에서 전화를 받고 업그레이드 상품을 권유받았음.
- 하지만 유씨는 과거 ○○○○콘도도 잘 이용하지 않아서 망설이자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매월 지급한다고 설명하여 결제하였으나 이후 ○○○○콘도회사가 아닌 (주)◎◎◎◎가 신용카드대금을 수령한 사실을 알았고 △△△△ 콘도회사 회원증과 무료 숙박권이 발송되어 문제를 제기하자 일주일 이내 환급한다고 하였으나 이행하지 않음. - 판매자의 사기를 이유로 신용카드사를 상대로 문제제기할 수 있나?

▶답변 : 사업자와 카드사(항변권)로 반드시 내용증명 우편을 발송하도록
- 소비자가 신용카드 할부금 잔액을 지급하지 않기 위해서는 민법 제110조(사기강박에 의한 의사표시)에 따라 판매자의 사기적 행위를 소비자가 입증해야 합니다.
- 사기에 의한 의사표시는 ‘타인(영업사원)의 기망행위(할부금을 보전할 수 없거나 보전하지 않을 것임에도 보전하겠다고 하는 행위)로 말미암아 착오에 빠지게 된 결과 어떠한 의사표시(신용카드를 결제하며 계약을 승낙하는 행위)를 하게 되는 경우’(대법 2005. 5. 27. 2004다43824)를 의미하는데,
- 대금을 수령한 신용카드 가맹회사 또는 한 명의 영업사원 관련 피해자가 다수여서 판매 당시에도 다른 소비자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면 할부금 보전약속을 이행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소비자에게 전화하여 할부금 보전을 약속한 것에 해당되어 ‘사기행위’로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 카드사에 할부결제에 대한 할부항변을 요구하기위해서는 신용카드 할부계약의 매도인인 판매자 및 카드사를 상대로 계약의 취소와 카드대금 청구 중지를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하여야 하고 상대방이 내용증명을 수령하면 취소권 행사의 법률효과가 발생하게 되어 판매자를 상대로 대금반환을 요구할 수 있고 신용카드사를 상대로 잔여기간 할부금에 대하여 항변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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