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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의자·침대류, 품질 관련 피해
2021년 02월 02일 (화) 10:56:23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코로나19로 인해 가정 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 온라인 등을 통해 가구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소비자피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의자·침대류, 품질 관련 피해가 많아  배송 직후, 조립·사용 전 이상 유무 꼼꼼히 확인해야

피해구제가 신청된 품목별로 살펴보면, 의자류가 가장 많았고 이어 침대류, 책상·테이블류 등의 순으로 많았다.

피해유형별로는 ‘품질’ 관련 피해가 55.2%로 가장 많았는데,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 소비자는 제품의 하자임을 주장하는 반면, 사업자는 사용상 부주의 등 소비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주장해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 소비자피해의 절반 이상이 온라인 구입 제품 관련

가구 관련 피해구제 신청 3,794건을 판매방법별로 살펴보면, 온라인판매 가구 건이 55.7%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온라인판매 가구 관련 피해는 매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여 왔고, 올해도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거래가 활발해지면서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온라인판매 가구와 관련한 소비자피해의 경우, 일반판매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계약해제 및 청약철회를 거부(27.1%)’하거나 ‘실제 제품 등이 표시·광고내용과 달라(6.2%)’ 발생한 피해가 많았다.

■ 배송 직후, 조립 전 제품 상태 바로 확인해야
가구는 다른 공산품에 비해 부피가 크고 무거워 반품이나 청약철회 시 반품 비용을 둘러싼 분쟁이 많으므로 구입 전에 반품 비용 및 방법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가구들이 많아 광고 이미지와 달리 일부 부품이 누락되거나 손상된 부품이 발송되는 사례도 발생하므로, 배송 받은 즉시 또는 조립 전에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반품 및 청약철회가 순조로울 수 있다.

■ 한국소비자원은 가구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계약서 작성 시 제품사양, 품목별 가격, 계약금 등을 상세히 확인할 것,
▲온라인으로 구입 시 청약철회 시의 반품 배송비, 반품 제외사항 등을 확인할 것,
▲설치가 필요한 가구는 배송기사와 함께 현장에서 제품 상태를 확인할 것,
▲조립 제품은 조립하기 전에 부품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사업자에게 즉시 통보할 것 등을 당부했다

[소비자 주의사항]
□ (일반구입) 계약서에 계약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ㅇ 구입한 제품과 다른 사양의 제품이 배송될 수 있으므로 계약서에 반드시 브랜드, 모델명, 정확한 규격, 색상 등을 기재한다. ㅇ 여러 제품을 구입하며 총 금액만 기재하는 경우 일부 제품에 대한 분쟁 발생 시 가격에 대한 다툼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개별 품목의 가격 및 할인율을 기재한다. ㅇ 구입 취소 시 계약금이 반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관련 내용을확인하고, 계약금 반환을 약속하는 경우 계약서에 이를 별도로 표시한다. □ (온라인구입) 청약철회 조건을 확인하고, 기한 내 요청한다. ㅇ 온라인 구입 시, 관련 법상 청약철회*(배송일로부터 7일 이내)가 가능함에도포장개봉 및 주문 제작 상품 등을 이유로 환불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반품비를청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입 전에 관련 내용을 반드시 확인한다. *「전자상거래법」 제17조 제1항에 따라 통신판매업자와 구매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계약일로부터 7일, 계약일보다 제품 공급이 늦은 경우 공급받거나 공급이 시작된 날부터 7일 이내 청약철회 가능ㅇ 가구는 일반상품과는 달리 배송비가 많이 드는 품목이므로 구입 시 반품 배송 금액이나 배송비 발생 시점에 대해 충분히 확인한다.- 제품 인수전에 취소하더라도 출고를 이유로 배송비가 청구될 수 있다.□ (구입 후) 배송 받은 즉시 제품 상태를 꼼꼼히 확인한다. ㅇ 제품에 손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이의제기 하지 않으면 사업자가 사용 중발생된 문제임을 주장하며 보상을 거부할 수 있으므로 배송 받은 즉시 제품 상태를 꼼꼼히 확인한다. - 설치가 필요한 가구는 배송기사와 함께 현장에서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 제품의 규격, 색상 등이 맞는지,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여부를 충분히 확인한 후 인수증이나 설치확인서에 서명한다. ㅇ 제품 하자가 발생할 경우 보증기간 경과 시 사업자가 보상을 거절할 수 있으므로 즉시 통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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