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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철 칼럼]김동일 보령시장의 무능과 ‘보령신항’
2021년 01월 19일 (화) 11:25:01 박종철 논설주간 webmaster@charmnews.co.kr

   
해양수산부가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12월30일 고시한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간 전국 60개 항만에 대한 개발계획이 담겼다(해수부홈페이지 탑재). 대천항과 보령항이 포함돼 항을 정비하게 되지만 정치꾼들의 전유물인 ‘보령신항’은 이번에도 빠졌다. 빠진 정도가 아니라 한마디도 언급된 게 없다.

그러나 보령시는 ‘보령항’이 포함되면서 향후 보령신항 부지로 활용할 준설토 투기장을 확보했다고 반응했다. 위기 탈피용이나 선거용, 또는 여론 호도용으로 보령신항 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령시가 지난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또 다시 ‘보령신항’을 도마에 올린 것도 김동일 시장이 궁지에 몰렸다는 해석이다.

인구시책과 기업유치 실패, 보령화력 1.2호기 폐쇄에 따른 위기관리 능력부재 등 김시장의 무능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LNG로 건설하는 보령화력 6호기 대체 부지를 경남 함안으로 뺏긴 것은 보령시민들의 입장에서 볼 때 뼈를 맞은 것이나 다름없다.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들어 있는 ‘보령항’은 보령시민들의 경제성이나 보령의 물류이동 및 연안기능과는 거리가 멀다. ‘대천항’은 연안항이지만 ‘보령항’은 무역항이다. 따라서 보령항은 에너지산업 연료 공급지원 항만으로 중부발전에서 LNG와 석탄을 수입하는 항만일 뿐 일반 물류는 취급하지 않는다.

일반 선박이나 관계자 외의 민간인 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으며 주포면 고정리에 위치해 예전에는 ‘고정항’으로 불렀다. 이번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보령항은 LNG부두 10만DWT급 2선석, 기타 광석부두 4천DWT급 1선석을 포함, 2030년까지 총 13선석을 건설한다. 이에 따른 대형 운반선의 입출항으로 항로를 준설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이 바로 ‘준설토’다.

이미 알려진 대로 준설토를 버리는 곳은 천북면 학성리 일대로 확정됐다. 면적은 54만6천m² 규모다. 학성리에 투기장을 완공하면 ‘보령신항’을 유치한다는 것이 바로 보령시와 철없는 정치꾼들의 계산이다. 하지만 해양수산부는 여전히 ‘보령신항’은 개발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물론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이 마무리되는 2030년 이후 ‘제5차‘에 계획을 세워 20년 후나 50년 후, 또는 100년 후에 보령신항은 건설될 수 있다. 그러나 김동일 시장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보령신항이 아니라 지역경제다. 김 시장이 나서지 않아도 국가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보령신항은 언제든지 건설할 수 있지만, 보령시민들의 살림살이는 그럴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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