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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가입, 신중히 결정하세요!
2020년 05월 26일 (화) 12:34:43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사업자 제시하는 당첨 가능성 과신하면 낭패, 환급받기도 어려워
- 일확천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심리가 복권 구매*로 이어지면서‘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이하 ‘로또 예측서비스’라고 함)에 가입해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으로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중도 계약해지에 따른 대금 환급을 거절하는 사례가 많아
로또 예측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업자는 비싼 서비스에 가입할수록 당첨 가능성이 높다거나, 계약기간 동안 당첨이 되지 않을 시 전액 환급 또는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등 상술로 소비자를 유인하여 계약을 성사시키는 경우가 많다
■ 무료서비스 명목으로 소비자의 휴대전화번호 확보하는 사례 많아
  로또 예측서비스 사업자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명목 으로 소비자의 휴대전화번호를 확보한 후 텔레 마케팅 등을 통해 유료가입을 유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2019년에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 88건 중 전화권유판매가 42건(47.7%)이었다 . 대부분의 무료서비스는 유료서비스 가입으로 유인하기 위한 정보취득 수단으로 활용되므로 원하지 않는 경우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구두 약속, 당첨 가능성 등에 현혹되지 말고 꼼꼼한 확인이 필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복권은 소액으로 건전하게 즐기고 당첨 자체에 과몰입하지 말 것,
▲사업자가 제시하는 당첨가능성 등을 맹신하여 계약을 체결하지 말 것,
▲계약 체결 시 계약내용 외에 사업자가 추가로 제안한 내용은 약정서 작성, 녹취 등 입증 가능한 자료로 확보할 것, ▲로또 예측서비스 계약은「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비자가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는‘계속거래’에 해당하므로 해지를 원할 경우 사업자에게 내용증명 우편으로 통보할 것을 당부했다.

 ▶ 소비자피해 사례 예시
【사례1】 미당첨에 따른 환급 거부

공**씨는 2015년 로또 3등 이내 미당첨 시 환급받는 조건으로 사업자와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계약을 600,000원에 체결함. 이후 3년 간 3등 이내에 한번도 당첨되지 않아 사업자에게 대금환급을 요구했으나, 총 당첨금이 상품가입비용보다 적은 경우에 환급된다며 소비자 주장과 같이 안내한 사실을 부인하고 대금 환급을 거절함.
【사례2】계약기간 종료 후 환급 거부
백**씨는 2017. 12. 6. 1년 내 로또 2등 이내 미당첨 시 환급받는 조건으로 사업 자와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계약을 530,000원에 체결함. 1년 후 사업자는 1년이 아닌 3년으로 안내했다고 주장하며 소비자의 대금 환급 요구를 거절함.
【사례3】약관을 이유로 계약해지에 따른 환급 거부
강**씨는 2019. 3. 14. 사업자의 홈페이지를 통해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대금 594,000원을 지급함. 계약 다음날 사업자에게 해지의사를 전달 하고 대금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는 약관에 따라 대금환급이 불가하다며 거절함.
【사례4】계약 체결 후 연락 두절
나**씨는 2018. 12. 26. 사업자와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을 유지하기 어려워 2019. 4. 18. 해지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유선 통화, 인터넷 홈페이지 1:1 게시판 문의 등을 통해 사업자 연결을 시도하였으나 연락이 되지 않음.
 ※ 소비자 주의사항

< 계약체결 전 >
□ 로또 당첨 자체에 과몰입하지 않을 것
 ㅇ 복권은 소액으로 건전하게 즐겨야 하며, 당첨 자체에 과몰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로또 예측서비스를 맹신하지 않을 것
 ㅇ 로또 당첨예측번호는 사업자가 임의적으로 번호를 조합하여 가입한 다수의 소비자에게 발송하는 것으로 예측서비스에 가입한다고 해서 당첨확률이 높아 진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신중하게 계약을 체결한다.
<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
□ 계약체결에 앞서 약관 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ㅇ 전화권유판매를 통해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바로 계약을 체결 하기보다 사업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약관을 확인하여 신중하게 계약 체결 여부를 결정한다.
□ 사업자가 제안한 내용은 반드시 자료를 보관한다.
 ㅇ 약관 등에 없는 내용을 사업자가 구두로 제안하는 경우 약정서 작성을 요구하거나 약정한 내용을 녹취하여 반드시 자료를 보관한다.
< 계약 해지 시 >
□ 관련 법에 따라 언제든지 해지 가능, 해지 의사는 내용증명 우편으로 통보한다.
 ㅇ 로또 예측서비스 계약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비자가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는 계속거래에 해당하므로 사업자와 해지 여부, 해지 일자 등의 다툼을 예방하기 위해 내용증명 우편을 발송하여 해지 의사를 명확히 밝힌다.
□ 사업자와 분쟁 발생 시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www.ccn.go.kr)’에 도움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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