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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해외 여행사 ‘Travelgenio, Travel2be’ 소비자피해 주의
2020년 05월 19일 (화) 11:36:09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스페인 소재 여행사(글로벌 OTA)인‘Travelgenio, Travel2be’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고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 Travelgenio와 Travel2be는 같은 모회사의 계열사임.
- ‘Travelgenio, Travel2be’ 관련 상담 2019년 대비 347.8% 급증

- 불만이유는‘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가 73.8%, ‘사업자 연락지연 및 두절 ’이 14.6% 올해 4월 15일까지 접수된 ‘Travelgenio, Travel2be’ 관련 소비자상담 103건의 불만 이유를 분석한 결과, ‘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가 76건(73.8%)으로 가장 많았고, ‘사업자 연락지연 및 두절’이 15건(14.6%)으로 뒤를 이었다.
현재 ‘Travelgenio, Travel2be’는 고객센터 이메일(채팅)이나 전화로 연락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고, 올해 2월 4일 이후부터는 소비자원의 해명 요청에도 회신이 없는 상태다.
  
   
□ 차지백 서비스 신청 기한 놓칠 수 있어 주의 필요

-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글로벌 여행사들의 재무상태가 악화될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사업자와 연락이 이루어지지 않다가 실제 폐업으로 이어질 경우 소비자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직전(‘19.12.~‘20.1.)에 여행상품을 예약한 소비자들은 사업자의 연락을 무작정 기다리다 차지백 서비스 신청 기한을 놓칠 수 있어 이용한 카드사에 신속한 문의가 필요하다.
-‘환급불가’ 상품을 예약한 경우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해도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 국제거래에서 소비자가 사업자와의 연락 두절 등의 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신청 기한은 거래일로부터 비자/마스터/ 아맥스 120일, 유니온페이는 180일(자세한 신청기한은 카드사에 문의)
-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해외 온라인 여행사 이용 시
▲가격비교 검색으로 처음 알게 된 사이트는 여행 관련 카페 등의 후기 검색을 통해 피해 사례가 있는지 확인할 것, ▲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환급불가’ 상품의 경우 환급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신중히 구매할 것,
▲사업자 연락두절 및 사이트 폐쇄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증거자료를 모아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소비자들은‘Travelgenio, Travel2be’와 분쟁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소비자피해 사례
<사례1> 결항된 항공편의 구입 대금 환급 거부

- K씨는 2020. 3. 4. Travelgenio을 통해 2020. 3. 31. 한국행 항공편을 예약하고 약 109만원을 결제함.
- 코로나19로 해당 항공편 결항되어 타 항공권 예매하여 귀국한 뒤, Travelgenio에게 결항된 항공편에 대한 환급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함.
<사례2> 취소한 항공권의 환급 지연 및 사업자 연락두절
-p씨는 2019. 12. 15. Travelgenio를 통해 인천-상하이 간 왕복 항공권을 구매하고 약 37만원을 결제함.
- 다음날 사업자에게 구매취소 요청을 하고 수수료 75유로를 제외한 금액을 환급해 주겠다는 안내 메일을 받았으나 3개월간 지연됨.
- Travelgenio 에게 메일과 유선전화로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음.
<사례3> 사업자 연락 두절로 인한 구매취소 불가
- S씨는 2019. 12. 31. Travel2be를 통해 2020.05.01.~03. 인천-러시아 간 왕복 항공권을 구매하고 약 160만원을 결제함.
-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 2. 20. Travel2be에게 구매취소 요청 메일을 보냈으나 회신을 받지 못함.
<사례4 > 오류로 인해 발생한 결제대금 환급 거부
- B모씨는 2020. 1. 6. 인천-블라디보스톡 왕복 항공권을 Travel2be에서 예약하던 중 결제 단계에서 지속적인 오류가 발생함.
- 계좌 잔액 부족 문제임을 확인하고 예약 과정을 종료했으나 다음날 travel2be에서 246,264원이 동의나 알림 없이 결제 확인하고 Travel2be에게 환급을 요청했으나 환급 불가 상품임을 이유로 거부함.

 소비자 유의사항
□ 가격비교 검색으로 처음 알게 된 해외 사이트는 이용에 주의한다.
 ㅇ 동일한 조건의 여행상품(항공권, 숙박 등)을 현저히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는 경우 예약 변경, 취소가 어렵거나 수수료가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신중히 예약한다 .
 ㅇ 해외사업자는 청약철회권* 등 국내법의 규정을 적용하기 어려워 피해 발생 시 기대하는 보상을 받기 힘들다.
* 청약철회권 : 계약을 체결한 후 , 구입한 상품에 대해 7일 이내 소비자가 계약을 취소할 수 있는 권리
 ㅇ 포털 사이트, 여행정보 카페 등을 통해 이용 후기를 살펴보고, 예약사이트 내에 사업자의 정보(주소, 연락처 등)가 공개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 예약 당시‘취소·환급 불가’조건이 명시된 상품은 취소와 환급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신중히 구매한다.
 ㅇ 여행사를 통한 예약 시 여행사의 거래 조건이 항공사나 숙박업소의 개별 거래 조건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여행사의 취소·환급 조건을 꼼꼼히 확인한다 .
 ㅇ ‘Travelgenio, Travel2be’ 등 일부 여행사는 대부분의 상품을 ‘환급 불가’ 조건으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 신중히 확인 후 예약·결제한다.
 □ 사업자 연락두절 및 사이트 폐쇄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증거 자료를 모아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한다.
 ㅇ 피해발생 시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가급적 신용카드(체크카드 포함)를 사용한다.
 ㅇ 차지백 서비스 신청 시 예약내역, 결제내역, 사업자에게 보낸 메일 내역, 결항확인서 등 관련 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하여 제출한다.
 □ 여행자 보험에 가입한 경우 해당 보험사에 항공편 결항 또는 일정 변경에 따른 보상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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