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3 수 08:09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정치/행정
     
"보령신항, 항만 개발계획 없다"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확정…보령신항 민낯 드러나
문성혁 해수부장관, "기본계획에는 존치, 개발계획은 유보"
시민사회, "김동일 시장·보령시는 시민들에 공개사과 해야"
2019년 08월 12일 (월) 10:32:22 김종윤 기자 jjong8610@hanmail.net
   
▲ 지난 2016년 11월 보령시청에 걸린 '보령신항 수정계획 확정' 홍보 현수막.

"전국의 신항만기본계획을 1차로 수립시...(중략)...보령항을 포함시켰었습니다. 그로부터 20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기본계획에는 그대로 존치를 하되 개발계획은 일단 유보 상태로 해서 이번에 발표를 한 겁니다. 그리고 향후에, 장래 그 지역에 어떤 개발 소요가 추가로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서 잠정적으로 갖고 있는 항만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는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86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전국 12개 신항만에 대한 중장기 개발계획을 담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확정했다.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은 기존 10개 신항만에 제주신항, 동해신항을 추가로 지정했다. 기존 10개 신항만은 부산항 신항, 광양항, 평택·당진항, 목포신항, 포항영일만항, 보령신항, 울산신항, 인천북항, 인천신항, 새만금신항 이다.

이날 확정·발표된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은 '보령신항'을 제외한 나머지 11개 항만에 대해 항만별로 정책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세부적인 추진전략이 포함돼 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7월 31일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뜬금없이 보령신항이 이렇게 딱 나오는데...(중략)... 왜 보령신항을 굳이 개발하는 건지 궁금합니다"라는 기자의 질문에 "기본계획에는 포함돼 있지만, (개발행위가 없는)잠정적으로 갖고 있는 항만"이라고 밝혔다.

한 마디로 보령신항이 20년전 제1차 신항만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어 존치는 하지만, (항만으로의)개발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2016년부터 김동일 시장의 최고 치적으로 자랑해 온 보령신항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결국, 보령시가 지난 2016년 9월 해양수산부가 고시한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을 근거로 주장해 온 보령시의 '보령신항 확정' 주장은 '보령항 항로 준설을 위한 준설토투기장 조성과 이를 위한 관리부두' 일 뿐 항만개발이 아닌 '뜬 구름'에 불과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계획안에 보령신항이 있기 때문에 100% 허구는 아니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보령시와 김동일 시장이 줄기차게 보령신항이 금새라도 개발될 것처럼 주장해 왔고, 대부분의 시민들도 그렇게 알고 있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 주장은 거짓말을 덮기위한 말장난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2016년 당시 보령시는 '보령신항 건설 가시화'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으며, 지역 어촌계 등 각종 사회단체는 '보령신항 확정을 축하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거리 곳곳에 내걸었다. 이후 논란이 일자 슬그머니 '보령신항 확정'이라는 문구를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의 항만시설용 부지'반영으로 바꾸기도 했다.

시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중 '천북 학성리에 보령항 준설토 투기장 조성'이라는 문구를 보령신항 계획중 '항만시설부지에 준설토를 매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만시설의 기초를 닦는 것'이라는 논리롤 내세웠다.

아울러, 보령신항 건설 2단계로 물류와 여객, 레져, 마리나, 크루즈 등 관광을 아우르는 다기능복합항만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2021년부터 시행되는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도 반영되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보령신문은 당시에도 수차례에 걸쳐 '단순한 준설토투기장일 뿐 보령신항 개발이 아니다'라는 기사를 보도했지만, 보령시는 이를 부인했으며, '보령신항 확정'은 김동일 시장의 최고의 치적으로 포장됐다. 또, 이같은 지적을 당시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까지 가세해 일종의 정치공세로 치부하기도 했다.

지난 2016년 '보령신항이 확정'됐다며 모든시민들에게 허황된 꿈을 꾸게 만들며, 온 동네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보령시는 이번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너무나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이와관련 일부 시민사회는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왜 유독 보령신항 개발계획만 제외됐는지에 대해 보령시와 김동일 시장이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당연한 도리"라며 "금방이라도 보령신항이 개발될 것처럼 시민들을 속이고 기만해온 보령시와 김동일 시장은 이제라도 보령시민들에게 공개사과를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김 시장은 지난해 치러진 시장선거 당시 '보령신항 다기능 복합항만 건설'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세부계획으로 2018년 부터 2030년까지 항만시설부지(준설토 투기장), 다목적 부두, 마리나항, 배후단지(시설) 등을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문성혁 해수부장관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보령신항 개발계획이 없다'고 밝히면서, 김동일 시장이 어떻게 공약을 지켜갈지 여부도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김종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기사의견쓰기는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기사
보령머드축제, 전반적인 검토 필요
[박종철 칼럼]사는 게 별것도 아닌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시, 도시개발 로드맵 마련
시, 중점관리대상 시정과제 202개
보령 최초 농어촌개발컨설턴트 탄생
"국도 40호선 4차선으로 추진해야
보행자 우선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
생활SOC 복합화 사업 국비 671
대천농협, 2019년산 추곡수매 실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 3길 11, 1층(동대동, 모스트센터)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