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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온라인상 부당유인 행위 다크넛지!
2019년 06월 03일 (월) 11:41:07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다크넛지(Dark Nudge)란? = Nudae + Dark+ 소비자
* 사업자가 소비자의 실수하는 특성을 악용하여 비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이익을 취하는 행위
⇒ Nudae 본래 “팔꿈치로 슬쩍 치르다”라는 뜻으로 강요가 아닌 간접적 개입으로 행위자의 특정 행위를 유도하는 것을 가리킴 
            
- 온라인 사업자는‘한정수량’, ‘ 역대 최저가’, ‘(1개월)무료 이용 등 자극적인 광고를 내세우지만, 실상 우리 소비자들은 사업자의 상술에 현혹되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대표 유형 ① 압박판매<pressure selling> : 소비자들의 심리를 압박해서 구매를 촉진하는 행위  ② 가격(할인)유도<Drip pricing> : 광고에서는 1박에 10만원이라고 보고 결제시도 했으나 최종 결제 시 별도비용이 부과되어 최종가격 20만원을 요구함.
 
   
           
 ③ 결제임의갱신<Auto rollover> : 동영상 시청 어플리케이션의‘1개월무료체험’이용후 별도의 알림이나 결제요구를 받지 못한 채 매월 자동 결제됨

   
※ 다크넛지 예방
- ‘잔여수량이 적다’또는‘수요가 굉장히 높은 상태’ 등의 압박성 문구의 신뢰성이 낮으므로 섣부른 구매 자제할 것
- ‘최저가’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최종적으로 지불해야하는 비용의 구성요소와 총액을 반드시 확인할 것
- 온라인콘텐츠의 무료 체험 후 유료 전환서비스 이용 시 자동결제 연장 여부를 확인하고 소비자의 동의 없이 자동으로 결제된 내영기 있는지 결제를 매달 살필 것.
- 개인정보 수집 목적과 활용범위 등을 명확히 밝히기 않은 사이트 가입을 자제하고 경품제공 이벤트에 신중히 참여할 것
 ④ 수집 목적 외 개인정보요구<Privacy and use personal data> : 설문조사 등의 수집목적으로 사용되는 정보 이외의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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