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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취업컨설팅 서비스, 계약 관련 소비자불만 많아 개선 필요
2018년 03월 13일 (화) 11:38:27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2017년 11월 기준 청년 실업률(통계청 조사)이 9.2%를 기록하는 등 취업난이 계속되는 가운데, 블라인드 평가 도입 등 기업별로 채용방식이 다변화되면서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한 '취업컨설팅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환불기준 등에 대한 소비자 정보제공이 미흡하고, 제공되는 서비스에 비해 수강료가 과도하게 비싸다는 불만이 많아 이용에 주의가 요구된다.

▶ 계약해지 및 위약금, 계약불이행 등 계약 관련 불만이 대부분을 차지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4년간(2014년∼2017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취업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143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계약해제·해지 및 위약금 관련 불만이 82건(57.3%), 계약불이행 관련이 42건(29.4%) 등 계약 관련 불만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

▶ 수강료, 환불조건 등에 관한 정보제공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30곳(학원 10곳, 학원 외 업체 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원 10곳 중 3곳(30.0%)의 경우 교습과정이나 교습비 옥외가격표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었으며, 학원 외 업체 20곳 중 4곳(20.0%)은 홈페이지에 요금을 표시하지 않는 등 소비자 정보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업체에서 계약해제·해지 및 환불에 대한 사항을 홈페이지에 기재하지 않거나(학원 10곳 중 6곳, 학원 외 업체 20곳 중 11곳 등 총 17곳), 중도해지 제한, 과도한 위약금 부과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을 기재(학원 외 업체 20곳 중 3곳)하고 있었다.

▶ 비싼 수강료, 개인별 맞춤 컨설팅 미흡 등 소비자불만 높게 나타나
소비자 10명 중 4명이 '수강료가 과도하게 비싸다'고 응답하였으며, 10명 중 3명은 '개인별 맞춤형 컨설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응답하는 등 '수강료'와 '개인별 맞춤 컨설팅' 항목에서 불만족하였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서울지역 취업컨설팅 학원 10곳을 방문하여 1회당 평균비용을 조사한 결과, 자기소개서 및 면접시험의 경우 1회당 약 10만원,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의 경우 1회당 약 3만 8천원이었으며, 패키지·종합반의 경우 1회당 평균비용이 약 4만 2천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불기준 등 중요한 정보제공이 미흡한 업체가 많고,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에 비해 수강료가 비싸다는 견해가 많으므로 소비자에게 신중하게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
사실과 다른 계약내용으로 인한 계약해지 및 환급 지연
▷ 소비자 A씨는 사업자와 취업컨설팅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수강료로 370만원을 결제함.
▷ 사업자는 교육청에 등록된 학원이라 설명하였으나, 확인해 보니 교육청에 등록된 업체가 아니어서 사업자에 계약해지를 요구함.
▷ 사업자는 잔여 대금을 환급해 준다고 하였으나 환급이 지연되고 있는 바, 조속한 계약해지 및 대금 환급을 요구함.
[사례2] 수강 중 계약 중도해지 거부
▷ 소비자 B씨는 사업자와 취업컨설팅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함.
▷ 1단계 수업만 수강 후 나머지 2,3단계 수업은 취소하고자 사업자에게 계약해지 및 잔여대금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사업자는 이를 거부함.
[사례3] 수강 전 계약해제 요청에 따른 환급 지연
▷ 소비자 C씨는 사업자와 취업컨설팅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수강료 100만원을 결제함.
▷ 수강 전 취업이 되어 사업자에게 계약해제를 요구하였으나, 환급이 지연되어 조속한 계약해제 및 대금 환급을 원함.

▶ 소비자 주의사항
□ 취업컨설팅 서비스 이용 전 다음 사항을 꼼꼼히 확인한다.
  ① 청약철회 및 계약해제·해지를 제한하고 있는지 여부
  ② 중도 계약해지 시 위약금에 관한 사항
  ③ 업체 등록 및 신고업종 확인(학원 및 평생교육시설, 통신판매업 등)
□ 1회당 이용요금이 비싼 고가의 서비스이므로, 대학 등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본인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인지 확인 후 신중하게 이용한다.

출처 : www.k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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